티스토리 뷰

반응형

70년대에 유행한 후 우리나라에서는 사라진 줄 알았던 빈대가 다시 출몰했습니다. 우리집에도 생기면 어쩌지? 지하철에서 옮기면 어쩌지? 걱정하고 계실 것 같아서 빈대 물린 증상부터 퇴치법까지 총정리 해드립니다. 혹시나 빈대가 의심되더라도 이대로만 따라하세요!

 

목차

• 빈대 물린 자국

• 빈대 물리면 증상

• 빈대 퇴치법

• 빈대 서식지

• 빈대 특징

 

빈대 물린 자국

빈대에 물리면 몸에 어떤 자국이 생기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제일 많을 것 같습니다. 빈대에 물린 자국은 조금씩 다릅니다. 게다가 가을모기까지 더해져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빈대, 개미, 진드기, 모기 등 사람이 물릴 수 있는 해충의 물린 자국을 동시에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린 해충에 따라 처치해야하는 방법이나 발라야 하는 약이 다를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빈대 물리면 증상

뉴스 클릭 ▶ 굶고도 100일 생존 '빈대'...서울 침투..........-출처 매일경제 -

뉴스 클릭 ▶ 서울서 빈대 확산중...매트리스에 '이 흔적'있으면 의심..........-출처 헬스조선-

 

1. 붉은 반점

빈대에 물린 부위에는 크기가 작은 붉은 반점이 생깁니다. 납작할 수도 있고, 튀어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심한경우 물집이 생기거나 농포가 있기도 합니다. 느낌은 모기가 물렸을 때 처럼 많이 간지럽습니다. 하지만 긁으시면 안됩니다! 가렵다고 긁으면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물린 곳 주변으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대 물린자국

 

2.  패턴

빈대는 모기의 10배 가까이 되는 양의 피를 빨 수 있습니다. 선 모양이나 지그재그 모양으로 물린 자국이 나있다면 빈대를 의심해야 합니다. 물린 자국이 연속해서 줄 서있다면 빈대에 물린 상처입니다. 

 

3. 같은 부위

빈대는 사람의 신체 어디라도 물 수 있습니다. 날개가 없고 주로 침구류에 서식하기 때문에 베드버그라고 불립니다. 잠을 자는동안 팔, 다리, 얼굴 등 노출된 부위가 물릴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날아다니지 않기 떄문에 한 번 문곳의 주변을 계속해서 무는 특징이 있습니다. 

빈대 물린자국

 

빈대 퇴치법

1. 청소와 정리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라는 말이 있을만큼 우리나라에서도 빈대가 골칫덩이였던 적이 있었습니다. 일단 빈대가 생기면 초가삼간을 태우지는 마시고, 그만큼의 노력을 해야합니다. 

 

물건이 쌓여있거나 자주 들춰보지 않는 곳부터 다 꺼내어 정리를 시작하세요.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보관하는 박스, 이불을 보관하는 곳, 옷장, 베란다 창고 등 모든 것을 다 꺼내어 본다고 생각하시면 차라리 편합니다. 

 

그다음 모든 곳을 청소합니다.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고, 알콜이 닿아도 되는 곳은 알콜을 묻혀 물걸레질까지 해주세요. 특히 침대 주변과 소파는 구석구석까지 깨끗하게 신경써야 합니다. 

 

2. 고온 빨래와 건조

뜨거운 물로 빨래가 가능한 것은 모두 뜨거운 물로 세탁합니다. 건조기가 있다면 가장 높은 온도로 건조기를 여러번 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세탁할 수 없는 것들은 뜨거운 햇살을 맞도록 해주세요. 빈대는 더운 환경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3. 살충

한 번 생긴 빈대는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살충제로는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부를 죽일 수는 있지만 박멸을 위해서는 살충 방역 소독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기를 추천드립니다. 아직 생기지 않았다면 예방차원에서 살충제를 창문틈에 뿌릴 수는 있습니다. 

 

4. 틈 막기

우리가 살고 있는 집에는 알게 모르게 여러곳에 틈이 있습니다. 창틀의 물구멍이나 문틈, 장농의 문틈, 현관문 틈 등 다양한 틈들이 있습니다. 막을 수 있는 모든 틈은 막는 것이 좋습니다. 원천봉쇄를 하겠다는 마음으로 빈대가 도저히 살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빈대 물린자국

 

빈대 서식지

침대 : 침대는 빈대가 가장 살기 좋아하는 서식지입니다. 빈대를 영어로 하면 베드버그, 침대벌레 입니다. 그만큼 침대, 소파, 침구, 무언가로 덮은 가구 등은 빈대가 제일 좋아하는 장소입니다. 

 

캐리어 : 가정집에 침투할 확률이 가장 높은 경로는 바로 여행가방 캐리어입니다. 해외여행 후에는 반드시 옷과 물건들을 잘 세척해야 합니다. 여행가방도 깨끗하게 소독해야 합니다. 

 

틈 : 각종 틈은 빈대가 살기 좋은 곳입니다. 옷의 솔기 안쪽, 옷과 옷 사이, 커튼 틈 등이 있습니다. 빈대는 크기가 아주 작기때문에 여러틈에 서식할 수 있습니다. 

 

빈대 특징

크기와 모양 : 빈대의 크기는 1cm가 채 되지 않는 9mm이내 입니다. 이게 어느 정도 크기냐하면 사과씨앗 크기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둥근 타원형이며 적갈색입니다. 

 

날개가 없음 : 빈대는 날개가 없습니다. 발견하면 날아서 도망가지는 않기 때문에 즉시 잡을 수 있습니다. 

 

수명 번식력 : 빈대의 수명은 보통 6개월로 봅니다. 하지만 살기 좋은 곳에서는 1년까지도 살 수 있습니다. 또한 번식력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발견되었다면 수많은 빈대가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질병 : 빈대는 모기나 다른 해충과 달리 질병을 옮기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다른 병을 옮기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은 접어두셔도 됩니다. 

빈대 물린자국
빈대 물린자국
빈대 물린자국
빈대 물린자국
빈대 물린자국
빈대 물린자국

 

반응형